슈퍼비전, 사회복지 조직 내에서 미치는 영향
본문 바로가기

#1 슈퍼비전의 개념

슈퍼비전(Supervision)의 어원은 라틴어의 Super(위에서 'over')와 Videre(지켜보다 'watch') 합성어에서 유래되었다.

슈퍼비전은 사회복지 조직의 직원이나 실습생이 이용자(클라이언트)에게 복지 서비스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전문성을 말한다. 또한 전반적으로 이러한 전문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 원조하는 모든 활동이다. 사회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슈퍼비전 내에는 크게 2가지 용어로 구분한다. 슈퍼비전을 수행하는 사람인 '슈퍼바이저(Supervison)'와 슈퍼비전을 제공받는 사람인 '슈퍼바이지(Supervisee)'가 있다.



#2 슈퍼비전의 기능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행정적 슈퍼비전, 실무자의 업무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지원하는 교육적 슈퍼비전, 본인의 업무에 대한 만족을 위한 심리, 정서적 안정을 지지하는 지지적 슈퍼비전이 있다.

이러한 각각의 기능을 슈퍼바이저는 제공하고, 슈퍼바이지는 제공 받는다.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에 따라 슈퍼바이지가 변화할 수 있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3 슈퍼비전의 영향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에서도 볼 수 있듯이 슈퍼비전은 사회복지 조직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복지사 혹은 예비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까지도 더 나은 질적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슈퍼비전이 필요하다.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지에게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업무를 조직의 규정과 절차에 맞게 지도해 준다. 즉, 담당한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슈퍼비전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특히 경험이 없는 신입 사회복지사에게 더욱 큰 영향을 준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자격을 얻는 과정에서 사회복지실습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실습은 이론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중에서 유일하게 실무를 중심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교육과정이다.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실무 후 실습 일지를 쓰게 되는데, 이 일지 내에 슈퍼비전 란이 있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슈퍼비전은 대학에서 이론을 가르쳐주는 사람이 교육자라고 한다면, 실무를 가르쳐주는 사람은 슈퍼바이저라고 할 수 있다.


슈퍼바이지는 슈퍼비전을 통해서 실질적인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질을 배울 수 있다. 다양한 슈퍼비전을 제공받아 구체적이고, 적합한 사회복지사의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슈퍼비전은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상호 간 지지적 관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슈퍼바이저 역시 제대로 된 슈퍼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 기존의 전문성에만 그치지 않고, 사회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댓글